본문 바로가기
쏘이의 재테크 투자 공부

재개발 이주비 대출 다주택자 가능 조건 (다주택자 이주비대출)

by 워킹맘쏘이 2021.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쏘이입니다.

최근에 제가 가지고 있는 재개발 물건이 이주를 준비 중이라서 이주비 대출 신청을 하고 왔습니다.
이주비 대출은 다 나오는 건지 알았는데 그렇지도 않더라구요.

저희 조합은 감평가의 40%를 이주비 대출 지원을 해준다는 조건이었구요.

무주택자 분들은 신청 후 세입자 또는 본인들이
이사 나가면 이주비 대출금액이 통장으로 들어옵니다.

주택 감평가의 40%라 생각보다 금액이 얼마 되지는 않아요.

다주택자 이주비대출 조건

그리고 재개발 이주비 대출 가능 조건에서 다주택자는 이주비대출이 안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조합이나 은행에 따로 문의를 해봐도 다주택자는 이주비 대출이 안된다는 것이 조합의 공식 답변이었습니다.

(혹시 조합별로 이주비 대출 비율이나 다주택자 이주비 대출 지원 기준은 다를 수 있으니 꼭 해당 조합에 별도로 확인해보세요. 하지만 대부분 다주택자 이주비 대출은 지원해주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

세입자를 내보내야하는데 다주택자는 요즘 1금융
어느 곳에서도 대출 받기가 어렵습니다.

다주택자 이주비 대출은 받았어야했기에
결국 현재 보유 중인 다른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 각서를 쓰고 이주비 대출을 실행을 했습니다.

그나마 이것도 2주택자라 가능하지 3주택 이상자는 아예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3주택 이상이신 분들은 주택 하나 정리하셔서 2주택 만들고 처분 조건 각서 써야지만 대출 실행 가능합니다.


어차피 나중에 재개발 물건이 신축으로 완공되면 들어가 살 생각이었고, 현재 살고 있는 주택도 재개발 되는 동안 아이 학교 때문에 거주 목적으로 샀던 거라 처분해도 된다고 생각했거든요.

완공될 쯤이면 아이 초등학교도 졸업한 이후니
시기도 나쁘지 않아서 처분 각서를 쓰고 이주비 대출 금액의 30%정도가 먼저 입금 되었습니다.

나머지는 세입자가 이사 후 공실 확인 후에 들어온다고 하네요.

그나마 저는 처분 조건으로 다주택자 이주비 대출을 받기는 했지만 더 난감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1+1 으로 재개발 주택 가진 분들입니다.

처음에는 지분이 커서 1+1으로 받으니 부러웠는데 이 분들은 지금 집이 하나도 없어도 완공후 입주할 물건이 1+1이라 2채라서 자동으로 다주택자로 간주되더라구요.

그래서 이주비 대출을 못 받아서 다른 곳에서 대출 알아보느라 고생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물론 조합에서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고 있다고는 하지만 계속 답변을 못주고 질질 끌고만 있는 상황입니다.

왜 재개발 조합에서 답변을 쉽게 못하는지 그 배경은 밑의 기사에서 잘 설명이 되어있더라구요.

재개발 사업 촉진비 개념으로 대출 한도 이상으로 대출 또는 대출을 시행하는 것이 grey area라서 해주기도 안해주기도 애매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데일리 다주택자 이주비대출 관련 기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05366629147320&mediaCodeNo=257&OutLnkChk=Y


이 와중에 신반포4지구는 조합에서 다주택자 이주비 대출(3주택 이상 포함)도 해주겠다고 결정을 내려서 주변 재개발 지역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말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조합이 Risk 를 지느냐 안지느냐의 차이겠지요?

저희 조합은 말로는 계속 알아보겠다라고 하는데 계속 답변이 없는 것을 보니 밍기적거리다가 어물쩍 안해주는 것으로 넘어갈 심산인 것 같습니다.

조합 지원이 끝?…신반포4지구, 다주택자 이주비 대출 '혼란'

[미디어펜=이다빈 기자]서울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4차 재건축(신반포4지구) 조합에서 다주택자 조합원에게 이주비 대출을 지원해주겠다고 나서 조합원들과 인근 정비사업 단지 주민들이 혼란에

www.mediapen.com


그래서 저는 이래 저래 애끓인 끝에 결국 처분 각서 쓰고 재개발 이주비 대출 받았습니다.

요즘 전국이 부동산 광풍이라 재개발투자도 엄청 높은 P에 거래 된다고 하던데 매매 하기 전에 재개발 이주비 대출 가능한지 아닌지 알면 더 좋겠지요?

재개발 이주비 대출 관련해서 도움 되실만한 기사 링크도 같이 걸어드립니다.

한번씩 읽어보시고 정리해보세요~!

[똑똑한부동산] 재건축 이사가야 하는데...‘이주비 대출’ 막혔다고?

반포주공1단지가 이주를 시작했다. 5,000세대가 넘는 대단지이다 보니 강남을 시작으로 또 다시 전세난이 심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많다. 그러나 조합원 입장에서 가장 큰 관심은 역시 이

www.edaily.co.kr

내달 이주 노량진 6구역, '1+1 조합원' 이주비 대출 골머리

내달 이주 노량진 6구역, '1+1 조합원' 이주비 대출 골머리, 9·13 대책 다주택자 대출 금지 해법 없으면 철거 등 일정 차질 조합 "2금융권 자금 조달 검토"

www.hankyung.com

돈 되는 재건축 재개발 1 + 2권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나의 첫 재개발 실전 투자:평범한 직장인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COUPANG

www.coupang.com

부동산 절세 완전정복:절세 고수 자본가의 세금 폭탄 피하는 법

COUPANG

www.coupang.com


그럼 오늘도 파이팅하세요~!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