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이의 재테크 투자 공부

부동산 수수료 변경 (21년 10월 이후 반값 중개료?)

by 워킹맘쏘이 2021. 8.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워킹맘 쏘이입니다. 

정부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 소위 복비라고도 부르는 부동산 수수료 개정안을 발표했습니다.

10월부터 적용될 것이라는 애기가 있는데요. 

 

주택 거래시 복비, 주택 거래시 부동산 수수료 얼마나 저렴해지는 것인지 쉽게 잘 정리한 표가 있어서 공유드립니다. 

부동산 수수료 변경안

 

일단 6억 미만은 매매는 기존안에서 변경이 없고, 6억 이상부터 저렴해지네요. 

제가 몇 년 전 집을 살 때도 서울은 여전히 부동산 고점이다라고 난리였던 시기라서

주변에서 저에게 상투잡고 산 거 아니냐는 염려가 있었는데요. 

저는 실거주 목적에 초등학교 입학이 더 중요했기에 결국 샀습니다. 

그런데 그 때 집도 못보고 샀고 전화 한 통에 샀습니다. 매물도 없었고, 집도 볼 수 없는 상황이었거든요. 

그 때 부동산 중개수수료가 왜 이렇게 비싸? 라는 생각은 사실 했었습니다. 

전화 한 통에 끝이었거든요 ㅠㅠ 

 

요즘도 서울은 비슷한 상황인 것 같아요.

저는 친한 부동산 사장님도 있고, 자주 상황도 살필 겸  부동산에 가는 편인데 요즘 매물이 없어서 난리입니다.

매물이 있어도 실거래가보다 훨씬 높은 가격에 몇 개 나와있어서 사면 최고점 찍고 사는 거라 부담스러워요. 

조금이나마 가격 낮은 거 있으면 줄 서서 기다리는 상황이라 참 매매가 너무 쉬운 상황이긴해요.

그래서 이런 불만들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최근에 전세 계약갱신청구권 할 때 계약서만 다시 쓰는 건데 비용 얼마나 받으시냐고 물어봤더니

새로 전세 놓는 거랑 동일한 금액을 애기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 부동산은 조용히 손절했네요.

기존 세입자가 더 있겠다고 해서 계약서만 5% 금액 올리고 쓰는 건데도 전체 금액을 다 달라고 하시니 ....

 

이미 서울 수도권쪽에는 부동산 반값수수료, 반값거래를 할 수 있는 인터넷 ? 웹 공인중개사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다윈 중개이구요. 공인중개사 쪽도 가격 경쟁이 이런 업체들로 인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윈중개
부동산수수료 반값,부동산수수료무료

 

반면 정부에서 부동산 중개료 개편안을 진행하고 발표한 이후 공인중개사협회와 회원분들은 반대 시위 및 반대 포스터를 부동산에 붙이고 계십니다. 

부동산 중개보수 인하 반대 (세계일보)

 

공인중개사분들 애기를 들어보면 집값은 정부가 올려놓고 왜 우리한테 화살을 돌리냐???라는 것인데 정부가 집값올려놓은 것은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라 이 분들 입장에서는 사고는 정부가 치고 총알받이는 왜 우리냐 ???이런 생각이 들 것 도 같아요. 

이래저래 서울 집값은 오늘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안정이 되어야할텐데 비상식적으로 너무 올라가고만 있어서 한 번에 거품으로 경제 위기가 올까 걱정입니다. 

대권 후보들 부동산 정책을 봤는데 여전히 막막합니다. 어디로 우린 가고 있는 걸까요? ㅠㅠ 

중개수수료 개편 반대 성명서 낭독하는 정승관 공인중개사협회 부회장(연합뉴스기사발췌)

 

너무 말이 길었네요. 

부동산 중개 수수료 10월부터 변경 된다고 하니 중개 수수료 잘 조율하시고, 반값 수수료 가능한 업체들도 찾아보세요. 

그리고 지금 은행권은 대출 불가로 변경되는 곳이 늘어나고 있으니 잔금 계획 잘 세우시구요. 

정신 바짝 차려야할 때입니다. 모두 파이팅!!

감사합니다. 

 

 

제네시스박의 부동산 절세:세금 노하우가 수익 노하우다!

COUPANG

www.coupang.com

 

이은하 세무사의 부동산 절세 오늘부터 1일(2020)

COUPANG

www.coupang.com

 

COUPANG

쿠팡에서 추천합니다!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