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쏘이의 초등워킹맘 일기/사립초등학교 일기

서울사대부초 vs. 사립초 코로나 수업

by 워킹맘쏘이 2020. 9.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쏘이입니다.
벌써 가을이 다가온 것 같아요.
코로나 때문에 갇혀 살다보니 계절이 가는 지도 모르겠고 이 좋은 날씨가 아까운 요즘입니다.

이제 곧 국,사립초 설명회와 원서 접수 시기가 다가오네요.

코로나가 내년까지도 계속 된다는 주장도 있고, 제 개인적으로도 저도 백신이 나오고 면역이 형성 될 때까지 시간이 걸릴 것 같아서 내년 말까지 안끝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내년에 국립인 서울 사대부초 또는 사립초등학교를 고려하는 부모님들은 코로나가 지속되는 가운데 어떻게 수업이 진행되는 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서 제가 아는 정보를 보아 공유드립니다. 

일단 제가 저희 아이가 사립초를 입학 한 이후의 생활들에 대해서 포스팅을 그동안 해왔었는데 코로나 수업에 대해서는 많이 말씀드리지 못한 것 같아요.


먼저  제가 사립초등학교의 코로나 수업부터 정리해볼게요. 

1. 사립초 코로나 수업 

매일 시간표는 변경되지만 하루의 실제 시간표만 예시로 올려봅니다. 학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사립초는 양방향 ZOOM수업으로 진행 중이에요.

여러 반 수업 캡쳐 (프라이버시 때문에 일부러 흐릿하게 했어요)

 

긴급돌봄 여부와 급식 제공 여부는 학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저처럼 워킹맘이신 분들을 꼭 원하시는 학교의 긴급돌봄서비스 진행여부와 급식 제공 여부 확인해두세요~. 워킹맘은 이거 안되면 너무 힘들어요 ㅠㅠ

8: 30-8:40아침조회 ZOOM으로 선생님이 출석을 부르고 모두 비디오를 켜고 참여해야합니다. 
8:40-9:20중국어 ZOOM수업
9:25-10:05국어 ZOOM수업 
10:15-10:55즐거운 생활 ZOOM수업 : 제가 옆에서 지켜보니 만들기 수업도 하고 실제 교실에서 하는 것처럼 하고 한 명씩 본인이 만들기한 작품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11:00-11:40즐거운 생활 
11:40-12:30점심시간 코로나 중 긴급돌봄인 학생은 학교에서 급식이 나옵니다. 
12:30-13:10수학 ZOOM수업 
13:15-13:55바른 생활 ZOOM수업 
14:05-14:45영어 방과 후 수업 (선택)한국인 선생님 
14:50-15:30영어 방과 후 수업 (선택)외국인 선생님 

시간표 보시면 아이들이 쉴 틈이 없겠다 싶을 정도이긴한데 원래 학교로 등교할 때 시간표와 동일해요. 

무엇보다 등교 시간이 빠르다보니 저희 아이도 1학년 초반에는 집에 오면 졸려하더라구요. 

지금은 이미 완전히 적응해서 주말에도 기상 시간이 6시 ~7시 사이입니다. 주말에는 저도 늦잠자고 싶지만 빨리 일어나는 아이때문에 늦잠은 포기했어요 ㅠㅠ 

그리고 영어 방과 후 수업은 숙제로  영어 선생님들이 따로 동영상 찍으셔서 구글드라이브에 올려서 시청하라고 해주시고 나름 이 상황에서 어떻게든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이탈을 막으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과목도 숙제가 있어요. 매일 알림장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에 숙제와 시간표, 준비물 등이 올라옵니다. 

 

가족 모임이 있어서 차 안에서 발표하고 수업까지 ㅠ

 

이제 서울 사대부초 코로나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말씀 드릴게요.  저는 사대부초에 보내고 있지 않아서 들은 애기로 정리해보았습니다. 



2. 서울 사대부초 코로나 수업 

 

간혹 서울 사대부초가 공립과 사립의 중간 ? 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계시는 데 보내보신 분들에 따르면 좀 더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일찍 도입하고 정부의 시범 교육 사업이 초기에 도입되는 학교로 생각하시면 더 정확하실 것 같아요. 

그리고 제가 제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저는 신의 아이들만 당첨 된다는 사대부초 지원조차 하지않았다고 그 이유에 대해서 적어둔 글이 있는데요. 

워킹맘인 저에게 돌봄 없고, 셔틀 없고, 방과 후 수업 경쟁률이 치열한 추첨제는 저를 더욱 힘들게 하는 요소라고 생각되서 쿨하게 지원조차 하지 않았어요.
 

요즘 코로나로인해 학교 등교가 제한되는 상황에서는 주 1회 등교 (코로나 상황에 따라 변경되겠지만) 하고 3학년까지는 쌍방향 온라인 수업을 안한다고 합니다. 

내년에 1학년으로 보내시는 것을 고려하신다면 일단 쌍방향 zoom수업 이런 것은 없을 수도 있다고 보셔야 같아요.

고학년의 경우 아침 조회나 끝날 때 정도 출석 체크를 쌍방향 수업인 Zoom으로 한다고 해서 사립초등학교처럼 모두 수업이 쌍방향 비디오 수업으로 이루어지지는 않는 것 같아요. 


결론적으로 서울사대부초 저학년은 일반 공립과 동일한 EBS 영상보기 또는 선생님이 공유해주시는 유투브 학습 영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것이 현실적일 것 같아요. 

긴 글인데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도움되시길바래요~~ ^^



 

반응형